2018/8/2
중국과의 교역은 우리나라 경제에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때문에 중국의 정책 또한 중국과 교역하는 국내 기업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가오는 2020년부터는 중국 내 법 제정에 따라 추적 제도 시행이 의무화되며 중국 내 상품뿐 아니라 해외 수입상품들도 모두 추적제도를 시행해야 하기에 국내 기업들에게도 대비해야 할 숙제로 여겨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중국관련 부처 및 중국 국가가 인정한 사회적 공공망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기업으로 ‘㈜한국씨티티’를 들 수 있다.
한국씨티티는 중국추소인증플랫폼(CTT) 및 중국추소공공서비스 플랫폼을 위해 설립된 곳으로 전국적인 인증 추적 서비스 업체이자 유일한 수권을 받아 CTT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국내 일부 기업에서 중국기관과 협력하는 유일한 업체라며 국내 기업들을 현혹하고 있지만, 한국씨티티는 중국인증인가협회(CCAA)에서 상무이사단위 회원사 및 추적분야의 인증권을 가진 곳으로 중국위조방지업체협회(CTAAC)의 이사단위급 회원사로 지정된 곳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중국의 추적제도 시행에 따라 모든 상품의 관리가 전자화되어 클라우드나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추적 및 위조상품 판별이 가능해지고, 중국 수출에 불편함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중국 정부차원의 추적플랫폼인 CTT를 거쳐야 하는 것이 일반화되면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씨티티가 서비스하고 있는 CTT중국추소인증플랫폼(이하 CTT플랫폼)은 중국 정부부처 8개의 관리 감독을 받는 제3자 추적인증공공망 플랫폼으로써 식품, 농산물, 의약품, 자원, 기계부품 및 반제품뿐만 아니라 수입상품에도 적용된다. 전 과정, 전방위로의 상품 추적을 통해 중국 인민들이 안심하고 상품을 구매하게 하고 위조 상품 및 이상 상품에 대해 역추적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플랫폼이다.
CTT는 추적분야에 있어 국가가 인정한 인증권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정부기관과 오랜 협업을 통해 신뢰를 쌓아 온 ‘추근소원과기유한공사’가 CTT플랫폼을 소유 및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상무부 소속의 질량총국 산하의 위조방지협회가 유일하게 추적 및 위조방지 플랫폼으로 CTT플랫폼을 인정하기도 했다.
중국 정부에서도 중국CTT와 한국CTT를 통해 중국 내 유통되는 모든 상품의 추적을 시행하여 중국인민의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불량 상품, 불법상품에 대한 근절은 물론 좋은 상품의 발굴로 중국인민의 안전을 확립하겠다는 의지다.
2020년 시행을 앞두고 올해에는 중국의 각 성 단위, 도시단위, 자치구별로 지점화가 구성되고 있으며, 대형 외식 프랜차이즈(첸쥐더 全聚德, 황먼지미판 黄焖鸡米饭 등), 도자기 회사, 대형 식품사, 중국우유협회 등 중국기업 외에 필립스, 존슨앤존스, 델, 일본페인트 등 외국계 회사도 개별적으로 참여 중이다. 국내에서는 한국씨티티가 중국 정부차원의 추적플랫폼인 CTT를 소개하여 한국 기업의 올바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CTT플랫폼을 이용하면 각 기업들의 정품인증을 통해 유통 경로가 추적되며, 추적 과정의 유통정보가 실시간으로 서버에 저장되고 어떤 소비자들이 구매하는지도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재구매 유도, 홍보 및 프로모션 구현도 가능해진다. 빅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중국 소비자 행동 패턴을 분석할 수 있어 정확한 마케팅 전략의 시행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즉 CTT플랫폼을 통해 좋은 기업과 상품이 소비자에게 더 큰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
한국씨티티 홍성주 대표는 “국내 중국 CTT플랫폼에 대한 정보를 올바르게 전달하고 중국에 수출하는 한국 기업들이 수출에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해당 서비스를 국내에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는 CTT플랫폼 국내 적용뿐 아니라 중국 내 제조설비의 스마트 공장화를 통해 CTT플랫폼의 사용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매경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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