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30 09:06:51

[산업일보]중국에서 ‘상품추적시스템’ 구축을 통해 소비자의 권익 수호를 높이려는 노력이 일고 있다.

한국무역협회(KITA)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인 ‘중국의 상품추적시스템 구축 현황’을 통해 중국 정부가 위조품 방지와 상품의 품질 보장을 위해 전국적으로 상품추적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짚었다.

중국의 상품추적시스템은 식품, 농수산물, 의약품, 화장품을 포함해 특수설비와 위험 물품, 희토류 제품 등 총 일곱 품목을 대상으로 하며, 이는 자국산 상품을 넘어 수입 상품까지 점차 확대 구축되고 있다.

그동안 중국 정부는 범람하는 위조 상품과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상품의 품질, 지재권 침해 등의 문제를 해결하며 ‘짝퉁 제조국’의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중국제조 2025’ 전략을 중심으로 다양한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왔다.

그 결과 등장한 것이 바로 ‘상품추적시스템’이다. 상품추적시스템은 보통 플랫폼과 QR코드를 통해 이뤄진다.

상품추적시스템은 QR 코드를 스캔해 소비자가 상품의 생산, 유통, 판매 등의 전 과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며, 기업은 소비자의 이러한 행위로부터 얻어진 빅데이터를 통해 맞춤형 마케팅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향후 상품추적시스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제고될 경우, 대형마트나 단체기관이 추적 가능한 상품을 우선적으로 찾는 경향이 뚜렷해질 수도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재 구축된 대표적인 상품 추적 플랫폼은 중잰쑤왠, 마샹팡신, 중국추적인증플랫폼(CTT), 국가식품안전추적플랫폼, 주류 유통 감독 통계 및 관리 플랫폼 등이 있다.

중국추적인증플랫폼(CTT)을 포함해 이 중 일부는 이미 한국에 진출하기도 했으며, 때문에 중국을 타깃으로 하는 국내 기업에도 관심의 제고가 요구되고 있다.

KITA 베이징지부 측은 “아직까지 구체적인 정책이 미비하고 소비자와 기업의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긴 하지만, 중국 정부의 추진 의지가 강하며 차후 수출입 분야에서도 적용될 확률이 높아 충분히 주목할 만하다”라고 제언했다.

최수린 기자 sr.choi@kidd.co.kr

 

http://www.kidd.co.kr/news/210328

연관 프로젝트